티스토리 뷰
TV속 범죄 드라마에 나오는 과학 수사관을 본 적이 있나요? 아주 작은 머리카락 한올에서, 희미하게 남아있는 지문에서, 흔적조차 구분하기 힘든 핏자국에서 단서를 찾아내 마침내 범인을 잡아내는 모습을 보면 정말 감탄이 저절로 나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프로파일러라 불리는 전문가들은 사람의 겉모습과 버릇만 보고도 나이, 경력, 직업, 종교는 물론 성격까지 알아내기도 합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뿐만 아니라 요즘은 과학범죄수사가 알려지면서 더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날로 교묘하고 복잡해지는 범죄를 해결하기 위해 수사관들이 노력하고 있지만 결정적인 증거를 찾지 못하거나 찾았다 하더라도 제대로 분석해 내지 못하면 사건 해결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과학 수사관이라 불리는 과학자들이 범죄수사에 몸담고 있습니다. 의사, 화학자, 인류학자를 비롯해 여러 분야의 과학자로 구성된 그들은 범죄 해결을 위해 자신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합니다. 그들의 도움으로 범죄를 완벽하게 분석해서 범인을 빠르게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누명을 쓰고 범인으로 몰린 사람의 억울함을 풀어 주기도 하고 결정적인 증거를 찾아내어 치밀하게 짜인 알리바이를 무너뜨리기도 합니다. 과학의 발전과 함께 과학수사도 크게 발달해 왔습니다. 머리카락 한올이면 DNA를 분석하여 누구인지 밝혀내는 건 기본일 정도입니다. 그럼 여기서 알아두면 좋은 과학상식용어 제4탄! 과학수사에 대한 용어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학 수사
과학 수사는 사건 현장에 남겨진 보이지 않는 증거와 단서들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범인을 찾아내고 사건을 해결하는 수사방법입니다.
- 법의학자 : 경찰의 범죄 수사에 도움을 주거나 사인과 사망 경위를 밝혀 범죄를 해결하는 의사를 말합니다. 법과 의학에 관련이 있는 법의학자는 사건 수사와 재판에 관련이 있는 의사들을 법의학자로 분류하면서 본격적인 과학 수사 시대가 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2. 시체 농장
미국 테네시 대학교의 인류학 연구소에는 시체농장이란 설비가 있는데 이곳에서는 기증된 시체를 여러 다양한 환경에 그대로 두고 시체가 부패해 가는 과정을 관찰하고 연구합니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사건에서 발견된 시체에 대한 정보를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사후 경직 : 사후경직은 죽은 후에 몸이 딱딱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체온이 떨어지는 것처럼 서서히 진행됩니다.
- 혈액 침하 : 심장이 멈추면 혈액도 순환을 멈추고 혈관을 빠져나와 시체의 낮은 곳으로 내려갑니다. 이런 이유로 피부에 반점이 생기는데 이것을 혈액침하라고 합니다.
3. 헨리 마샬 사건
1961년 헨리마샬이란 사람이 총에 맞아 죽었는데 자살로 판정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타살 일지도 모른다는 의견이 나오자 땅에 묻힌 지 1년이나 된 시신을 다시 꺼내 분석한 결과 헨리 마샬이 오른손에 장애가 있다는 사실과 일산화탄소 중독이 있었다는 점, 머리에 충격을 받았다는 점을 통해 타살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4. 부식동물
사람은 물론 동물이 죽으면 시체의 냄새를 맡은 벌레들이 모여드는데 이 벌레들을 부식동물이라고 부릅니다. 부식 동물로는 금파리, 쥐며느리, 송장벌레, 딱정벌레, 진드기 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사람이 죽으면 가장 먼저 달라붙는 것은 보통 금파리입니다. 금파리는 1km 밖에서도 시체의 냄새를 맡을 수 있고 시체에 알을 낳는데 알은 하루도 안되어 부화할 정도로 성장 속도가 빠릅니다. 부화과정은 6단계로 나뉘기 때문에 알에서 깨어난 지 얼마나 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5. 멍
멍은 근육이나 피부가 외부의 충격을 받았을 때 작은 혈관이 파열되어 그 속에 흐르던 피가 스며 나오면서 생깁니다. 따라서 심장이 멈추면 피가 돌지 않기 때문에 죽은 후에는 충격을 받아도 멍이 생기지 않습니다. 살아 있을 때 만들어진 멍 자국은 시간이 지날수록 색이 변해 사라집니다. 사람마다 피부나 건강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멍 자국은 보통 일주일 만에 없어지지만 건강한 사람의 경우는 3~4일 만에 없어지기도 합니다.
- 열창 : 열창은 피부가 찢겨서 생긴 상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넘어져서 땅에 무릎을 찧었는데 피부가 찢어지거나 권투 글러브처럼 날카롭지 않은 도구에 맞아 피부가 찢어진 경우도 해당됩니다. 열창은 가장자리 피부가 벗겨지고 주변에 멍이 나타납니다.
- 절창 : 절창은 칼처럼 날카로운 도구에 베인 상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칼날, 예리한 금속 단면, 깨진 유리 등에 베일 때 생긴 상처를 말합니다. 따라서 비교적 상처 부위가 매끄럽고 멍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6. 방사선 탄소 연대 측정법
생물의 몸에는 탄소 14라는 방사성 원소가 들어있는데 약 5,730년을 주기로 절반씩 그 양이 줄어드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나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7. 롬브로소(1835~1909년)
이탈리아 학자인 롬브로소는 체계적인 자료를 근거로 범죄자에게는 일정한 신체적 특징이 있음을 밝혀내고 범죄적 소질로 말미암아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현재는 과학 수사에 사용되지 않는데 그 이유는 실제 사건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고 잘못하면 인권 침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8. 게라시모프(1907~1970년)
러시아의 게라시모프는 수많은 시체의 머리를 연구하여 얻은 방대한 지식으로 20세밖에 되지 않은 나이에 유명 박물관의 고고학 책임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두개골만 가지고 생전의 얼굴을 거의 똑같이 복원하였고 1939년 에는 그가 복원한 아이의 얼굴로 범인을 잡아내기도 했습니다.
- 얼굴 복원 작업 과정
ⓐ뼈의 굴곡, 특징을 살펴보며 얼굴 윤곽을 알려주는 단서를 찾습니다.
ⓑ머리뼈에 붙어있는 살을 깨끗이 제거하고 가짜 눈을 넣고 콧구멍을 점토로 채웁니다.
ⓒ머리뼈 위에 특수 고무 혼합물을 입혀 틀을 만들고 석고를 부어 모형을 뜹니다.
ⓓ석고 모형에 피부의 두께를 나타내는 21개의 나무못을 주요 위치에 꽂습니다.
ⓔ석고 모형에 근육부터 시작해 코, 입, 눈 주위 순으로 점토를 입힌 후 세부 손질을 합니다.
9. 현장 수사관
범죄 현장에서 증거물을 수집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현장에 맨몸으로 들어갔을 때는 자신의 몸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흔적들로 범죄 현장이 어지럽힐 수 있기 때문에 마스크, 보호복, 장갑, 덧신 등으로 복장을 갖춰 입습니다.
10. 물적 증거
물적증거는 형태가 있는 증거를 말합니다. 고체는 물론 액체이거나 미세한 것이라도 진실을 밝히는데 도움이 된다면 물적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물적 증거는 수사의 단서가 될 자료를 제공하고 증거의 약점을 보강하기도 합니다. 또한 증언에 정확성을 더하기도 하고 허위 진술을 알아내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 진술증거 : 인적증거라고도 합니다. 증인의 증언이나 감정인의 감정 또는 피고인의 진술같이 사람의 언어와 말로 표현한 증거들을 가리킵니다. 진술 증거는 본래 증거와 전문 증거로도 나눌 수 있습니다.
ⓐ본래 증거 : 증인 스스로 체험한 사실
ⓑ전문 증거 : 증인이 타인으로부터 얻어들은 사실
11. 지문
지문은 손가락 끝에 있는 무늬를 말하는데 사람마다 모두 지문의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범죄수사에 엄청난 증거가 되고 있습니다.
- 현재 지문 : 끈적끈적한 것을 만진 후 다른 물건을 만질 때 찍히는 것으로 눈으로도 쉽게 관찰이 가능합니다.
- 인상 지문 : 물렁물렁한 물체를 만질 때 손의 지문이 눌려 만들어진 것으로 현재지문과 마찬가지로 관찰이 쉽습니다.
- 잠재 지문 : 눈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지문으로 최근에는 미세한 형광 가루를 뿌린 후 자외선을 비추어 채취하기도 합니다
12. 족문
발바닥에 있는 무위로 주로 신생아들의 기록을 남길 때 사용됩니다. 족문도 지문처럼 개인마다 고유한 모양이 있으며 커서도 변하지 않습니다.
13. 프로파일러
범죄자의 심리나 행동을 분석하여 범인을 잡거나 자백을 이끌어 내는 범죄 심리학자를 말합니다. 프로파일러는 사실 증명이 아닌 예측을 하는 쪽에 가깝지만 그 예측은 많은 단서와 증거를 과학적으로 분석해 내린 것으로 상당히 믿을 만한 정보가 많습니다. 훌륭한 프로파일러가 되기 위해서는 직업, 범죄 심리학, 일반 상식 등 다양한 지식이 필요하며 많은 사건을 분석해 봐야 합니다.
14. 강선흔
총알을 회전시켜 더 정확하고 멀리 날아가게 하기 위해 총열 안쪽에 나선형으로 판 홈을 강선이라고 하는데 이 강선 때문에 총알에 강선흔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총마다 강선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총알에 난 흔적도 달라집니다. 즉 강선흔은 총의 지문과도 같습니다.
15. 최면
사람의 집중력을 끌어올려 오래전 기억을 찾아내도록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사람의 뇌는 경험한 정보를 오랫동안 저장할 수 있어 기억을 할 때는 저장된 정보를 빼내게 됩니다. 그런데 기억을 할 수 없는 것은 저장된 정보를 찾지 못하기 때문이지 정보가 사라져 버렸기 때문이 아닙니다. 따라서 최면술을 이용해 집중력을 최대한 끌어내어 기억을 찾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최면 수사는 최근에 과학적인 수사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16. 사이버 범죄
사이버상의 범죄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해서 저지르는 범죄를 말합니다. 과거에는 컴퓨터를 단순계산과 프로그래밍을 위해 사용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침입하는 범죄가 없었지만 컴퓨터와 컴퓨터를 연결하여 중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네트워크 방식이 만들어지면서 사이버 범죄가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어 파밍, 디도스 공격, 악성 코드, 스팸 메일, 피싱 등이 사이버 범죄에 해당됩니다.
- 파밍 : 가짜 사이트를 진짜 사이트로 오해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 디도스 공격 : 여러 대의 컴퓨터를 일제히 동작시켜 특정 사이트에 접속 과부하를 일으켜 마비시킵니다.
- 스팸메일 : 불특정 다수에게 허락받지 않은 광고메일을 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 피싱 : 이메일, 문자, 메신저 등을 이용하여 상대를 속인 후 정보를 빼내거나 금전 피해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17. 인터폴
국제 형사 경찰 기구를 말합니다. 세계 각 나라의 경찰이 서로 협력하여 국제적으로 범죄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주로 범죄 정보를 교환하고 수사를 돕는 일을 합니다. 또한 다른 나라 범죄자를 체포할 경우 본국으로 강제 추방시킬 수 있습니다.
인터넷과 과학이 더욱 발달하면서 범죄 수사에도 과학이 엄청난 공헌을 하였음을 봅니다. 오늘 알아본 과학상식 용어 과학수사 편을 통해 일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음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