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간의 몸속에 혈관은 아주 중요합니다. 성인의 몸속에 있는 혈관은 과연 얼마나 길지 혈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혈관은 크게 동맥과 정맥, 모세혈관으로 나뉩니다. 피를 온몸 구석구석으로 날라야 하기 때문에 혈관은 굉장히 길 수밖에 없습니다. 피로 혈관을 타고 몸속을 돌며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을 주고 세포에서 나오는 노폐물을 내다 버리는 일을 합니다. 그럼 여기서 인간의 혈관 길이와 심장의 피 공급량은 얼마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간의 혈관 길이
결론적으로 성인의 몸속에 있는 혈관의 길이는 16만 Km나 됩니다. 그럼 아이의 혈관 길이는 다른가? 아이의 혈관은 약 9만 7000Km라고 합니다. 성인 한 사람의 혈관길이를 모두 합치면 지구를 네 바퀴나 돌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에서 나온 피는 동맥(붉게 나타낸 혈관)을 따라 세포조직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정맥(푸르게 나타낸 혈관)을 따라 다시 심장으로 돌아갑니다. 세포조직 속에 있는 동맥은 다시 수많은 가는 혈관으로 갈라집니다. 이 가는 혈관들이 바로 모세혈관입니다. 모세혈관은 굵기가 가는 편입니다. 가장 가는 모세 혈관 20개를 합쳐야 머리카락 한올 굵기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어떤 모세혈관은 적혈구가 한 줄로 겨우 지나갈 정도로 가늡니다. 벽이 얇아서 피가 세포조직과 물질을 교환하기에 알맞습니다.
- 어떤 모세혈관은 아주 가늘어서 적혈구와 백혈구 같은 혈액세포가 한 줄로 겨우 통과할 정도입니다. 반면에 가장 두꺼운 혈관은 대동맥으로 지름이 약 3cm입니다. 가장 가는 모세혈관의 약 6000배나 됩니다.
- 정맥에는 동맥보다 항상 더 많은 피가 흐릅니다. 정맥은 동맥보다 혈관벽이 얇아서 피가 지나갈 수 있는 폭이 상대적으로 넓고 정맥을 흐르는 피는 동맥보다 천천히 이도하가 때문입니다.
- 우리 몸의 적혈구는 매일 4km를 이동합니다. 적혈구의 수명이 120일 정도니까 일생 동안 약 480km를 이동하는 셈입니다. 영국 런던에서 독일 쾰른까지의 거리에 조금 못 미치는 거리입니다.
심장은 피를 얼마나 많이 공급할까?
결론적으로 성인의 심장은 평균적으로 1분에 약 5L의 피를 공급한다고 합니다. 성인남자의 몸속을 흐르는 전체 혈액량과 같다고 합니다. 심장에서 1분 동안 내보내는 혈액량을 보면 그 사람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혈액량이 많을수록 신체가 감당할 수 있는 운동량이 많다는 뜻입니다. 평균적으로 혈액량을 알아보면 여성이 4.5L, 남성이 5L, 임산부 6.5L로 여성의 혈액량이 남성보다 조금 적고 임산부가 가장 혈액량이 많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임신한 다음에 늘어난 혈액은 태아에게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는 데 사용됩니다. 성인 한 명이 한 달 동안 심장에서 내보내는 혈액으로 3만 8000L들이 탱크로리 5.3대를 채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두면 좋은 상식에 대해서 나눠보았습니다. 유익한 시간 되셨길 소망합니다.